여전한 훌륭한 분위기, 미려한 배경 음악. 하지만 다른 모든 것이 후퇴한 후속작.
나름 괜찮은 분위기의 액션 어드벤처였던 플레이그 테일 이노센스의 후속작인 플레이그 테일 레퀴엠입니다.
전작인 이노센스는 액션 게임이라기보다는 흑사병을 주제로 한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의 게임이었습니다.
난이도도 굉장히 쉬웠고 캐주얼하게 즐길 수 있었던 게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분위기가 굉장히 좋았고 그에 어울리는 ost도 좋았습니다.
굳이 단점을 동행 npc를 굉장히 짜증 나게 만들어놨다는 점이겠지만 크게 진행에 불편함을 주는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그에 비해 후속작인 레퀴엠은 특유의 분위기와 배경 음악은 여전했지만 게임 플레이 내외적으로 모두 후퇴했습니다.
최적화도 별로라 프레임 드롭도 종종 일어났지만 크게 거슬릴 정도는 아니었고
가장 플레이가 거슬렸던 것은 바로 주인공 때문이었습니다.
NPC는 아무리 거슬려도 어떻게든 하겠지만 플레이어 캐릭터인 주인공이 답이 없으면 게임을 클리어하기가 굉장히 힘이 듭니다.
전작과 가장 큰 차이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전작은 동생이 짜증을 유발했다면 이번 작은 주인공이 짜증을 유발합니다.
시도 때도 없이 찡찡대는 것은 기본으로 나는 되고 너는 안 된다는 내로남불 행동, 플레이어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주인공의 선택 같은 정말 보는 내내 짜증을 유발하는 행동의 연속이었습니다.
얼마나 유치해지면 동생이 더 성숙한 느낌을 줄 정도입니다.
맨날 말 끝마다 이건 동생을 위해서야, 동생 때문에 이렇게 하는 거야는 둥 자신의 줏대라고는 1도 없는 말과 행동을 이어가는 것을 보면 정말 꼭 이렇게 해야만 했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느낌을 어디서 받았나 곰곰이 생각해봤는데 바로 호라이즌 제로던이었습니다.
거기서도 모든 장점을 짜증 나는 주인공이 한순간에 다 말아먹었었는데 플레이그 테일 레퀴엠도 똑같았네요.
주도적이고 당당한 여주인공, 한 마디로 걸크러쉬 인 여주인공을 만들고 싶은 건 알겠는데
게임 제작자들은 이런 걸크러쉬 인 여주인공을 그냥 PC 한 요소를 구겨 넣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 아쉬운 생각이 드네요. PC하든 PC 하지 않든 그냥 잘 만들면 되는데 참 이렇게 캐릭터를 조져놓을 줄은 몰랐습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전부 정신에 문제가 있는 친구들밖에 없는데 그중에서 주인공이 가장 문제가 있으니
이건 정말 플레이를 이어나가기가 어려웠습니다.
게임 시스템 적으로도 후퇴했는데, 예를 들면 신 시스템으로 스킬이란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플레이어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은신, 전투, 연금술 포인트를 쌓아서 스킬이 올라간다는 기조인데
아무리 아이템을 만들고 사용해도 연금술 포인트가 오르지 않고, 은신하고 암살해도 포인트가 오르지 않길래
대체 뭔가 싶어서 레딧을 찾아보니 이런 플레이 방식은 전혀 상관이 없고
그냥 한 전투 당 킬을 얼마나 했는가를 보더라고요.
예를 들면 총 8명의 적이 등장한다고 치면 1~2 킬은 은신 포인트가, 3~4 킬은 연금술 포인트가, 그 이상은 전투 포인트가 오르는 식입니다.
세상에 어떤 머리통 으깨진 생각을 했으면 이런 시스템을 도입한 지 정말 이해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분위기를 느끼라는 거는 알겠는데 강제적으로 걷는 구간이 너무 많으니 너무 단조롭게 느껴졌습니다.
전작은 자기 분수를 알고 깔끔하게 1회 차로 도전과제를 달성할 수 있게 만들어놨었는데
이런 스킬 시스템으로 강제로 2회 차를 하게 만드니 너무 괘씸하기 그지없었습니다.
그나마 자기들도 2 회차할 가치는 없다고 생각했는지 게임 내에 인간 한정 무적 모드를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스킬 관련 도전과제는 이 모드를 꼭 켜고 달성하기를 바랍니다.

새 태양 아래
챕터 1을 완료하십시오
외지인
챕터 2를 완료하십시오-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되는 도전과제입니다.

피의 책무
챕터 3을 완료하십시오

보호자의 의무
챕터 4를 완료하십시오-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되는 도전과제입니다.

남겨진 것
챕터 5를 완료하십시오
모든 것을 뒤로하고
챕터 6을 완료하십시오-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되는 도전과제입니다.

악한들
챕터 7을 완료하십시오

희망을 품은 바다
챕터 8을 완료하십시오
이야기와 진실
챕터 9를 완료하십시오

혈통
챕터 10을 완료하십시오
수백 년의 요람
챕터 11을 완료하십시오-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되는 도전과제입니다.

누려 마땅한 삶
챕터 12를 완료하십시오
남김없이
챕터 13을 완료하십시오
상처 치료
챕터 14를 완료하십시오
꺼져가는 태양
챕터 15를 완료하십시오
휴고 왕
챕터 16을 완료하십시오
내가 기사다!
모든 챕터를 완료하십시오-엔딩을 보면 클리어되는 도전과제입니다.

약초 전문가
모든 꽃을 찾으십시오
조류학자
모든 깃털을 찾으십시오

탐험가
모든 비밀 상자를 여십시오
불멸의 기억
모든 기념품을 회상하십시오
더는 장난감이 아니야
새총을 완전히 업그레이드하십시오
강화 석궁
석궁을 완전히 강화하십시오
주머니 한 움큼
장비를 완전히 업그레이드하십시오
효과적 기구
기구를 완전히 업그레이드하십시오
주머니 속 실험실
연금술을 완전히 업그레이드하십시오
야간 경비
불 40개를 끄십시오
연금술사
탄약 100개를 제조하십시오
은밀함
은신 스킬을 완전히 향상시키십시오
전사
전투 스킬을 완전히 향상시키십시오
악성
기회주의 스킬을 완전히 향상시키십시오
완벽 사격
솔방울을 모두 쏘십시오
완벽 투척
왕관 게임에서 모든 투척에 성공하십시오
-챕터 8 기념품 얻는 미니 게임에서 4개 모두 넣으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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