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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Plague Tale: Requiem 리뷰 및 도전과제 팁

단쮸집사 2022. 11. 18. 22:49

 

여전한 훌륭한 분위기, 미려한 배경 음악. 하지만 다른 모든 것이 후퇴한 후속작.

 

나름 괜찮은 분위기의 액션 어드벤처였던 플레이그 테일 이노센스의 후속작인 플레이그 테일 레퀴엠입니다.

전작인 이노센스는 액션 게임이라기보다는 흑사병을 주제로 한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의 게임이었습니다.

난이도도 굉장히 쉬웠고 캐주얼하게 즐길 수 있었던 게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분위기가 굉장히 좋았고 그에 어울리는 ost도 좋았습니다. 

굳이 단점을 동행 npc를 굉장히 짜증 나게 만들어놨다는 점이겠지만 크게 진행에 불편함을 주는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그에 비해 후속작인 레퀴엠은 특유의 분위기와 배경 음악은 여전했지만 게임 플레이 내외적으로 모두 후퇴했습니다.

최적화도 별로라 프레임 드롭도 종종 일어났지만 크게 거슬릴 정도는 아니었고 

가장 플레이가 거슬렸던 것은 바로 주인공 때문이었습니다.

NPC는 아무리 거슬려도 어떻게든 하겠지만 플레이어 캐릭터인 주인공이 답이 없으면 게임을 클리어하기가 굉장히 힘이 듭니다. 

전작과 가장 큰 차이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전작은 동생이 짜증을 유발했다면 이번 작은 주인공이 짜증을 유발합니다.

시도 때도 없이 찡찡대는 것은 기본으로 나는 되고 너는 안 된다는 내로남불 행동, 플레이어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주인공의 선택 같은 정말 보는 내내 짜증을 유발하는 행동의 연속이었습니다. 

얼마나 유치해지면 동생이 더 성숙한 느낌을 줄 정도입니다. 

맨날 말 끝마다 이건 동생을 위해서야, 동생 때문에 이렇게 하는 거야는 둥 자신의 줏대라고는 1도 없는 말과 행동을 이어가는 것을 보면 정말 꼭 이렇게 해야만 했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느낌을 어디서 받았나 곰곰이 생각해봤는데 바로 호라이즌 제로던이었습니다.

거기서도 모든 장점을 짜증 나는 주인공이 한순간에 다 말아먹었었는데 플레이그 테일 레퀴엠도 똑같았네요.

주도적이고 당당한 여주인공, 한 마디로 걸크러쉬 인 여주인공을 만들고 싶은 건 알겠는데

게임 제작자들은 이런 걸크러쉬 인 여주인공을 그냥 PC 한 요소를 구겨 넣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 아쉬운 생각이 드네요. PC하든 PC 하지 않든 그냥 잘 만들면 되는데 참 이렇게 캐릭터를 조져놓을 줄은 몰랐습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전부 정신에 문제가 있는 친구들밖에 없는데 그중에서 주인공이 가장 문제가 있으니 

이건 정말 플레이를 이어나가기가 어려웠습니다. 

게임 시스템 적으로도 후퇴했는데, 예를 들면 신 시스템으로 스킬이란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플레이어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은신, 전투, 연금술 포인트를 쌓아서 스킬이 올라간다는 기조인데

아무리 아이템을 만들고 사용해도 연금술 포인트가 오르지 않고, 은신하고 암살해도 포인트가 오르지 않길래 

대체 뭔가 싶어서 레딧을 찾아보니 이런 플레이 방식은 전혀 상관이 없고 

그냥 한 전투 당 킬을 얼마나 했는가를 보더라고요. 

예를 들면 총 8명의 적이 등장한다고 치면 1~2 킬은 은신 포인트가, 3~4 킬은 연금술 포인트가, 그 이상은 전투 포인트가 오르는 식입니다. 

세상에 어떤 머리통 으깨진 생각을 했으면 이런 시스템을 도입한 지 정말 이해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분위기를 느끼라는 거는 알겠는데 강제적으로 걷는 구간이 너무 많으니 너무 단조롭게 느껴졌습니다. 

전작은 자기 분수를 알고 깔끔하게 1회 차로 도전과제를 달성할 수 있게 만들어놨었는데

이런 스킬 시스템으로 강제로 2회 차를 하게 만드니 너무 괘씸하기 그지없었습니다. 

그나마 자기들도 2 회차할 가치는 없다고 생각했는지 게임 내에 인간 한정 무적 모드를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스킬 관련 도전과제는 이 모드를 꼭 켜고 달성하기를 바랍니다.

 

도전과제 올 클리어

 

 

새 태양 아래

챕터 1을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외지인

챕터 2를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되는 도전과제입니다.

 
 

피의 책무

챕터 3을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보호자의 의무

챕터 4를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되는 도전과제입니다.

남겨진 것

챕터 5를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모든 것을 뒤로하고

챕터 6을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되는 도전과제입니다.

악한들

챕터 7을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희망을 품은 바다

챕터 8을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이야기와 진실

챕터 9를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혈통

챕터 10을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수백 년의 요람

챕터 11을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되는 도전과제입니다.

누려 마땅한 삶

챕터 12를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남김없이

챕터 13을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상처 치료

챕터 14를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꺼져가는 태양

챕터 15를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휴고 왕

챕터 16을 완료하십시오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클리어 되는 도전과제입니다.
 

내가 기사다!

모든 챕터를 완료하십시오

-엔딩을 보면 클리어되는 도전과제입니다.

 

 

약초 전문가

모든 꽃을 찾으십시오
-총 5개의 꽃이 있습니다.
챕터2의 오더를 찾으러 가는 부분 밭,
챕터3의 약초학자의 주거지에 있는 나무 위,
챕터4의 부두 진입 직전 오른쪽,
챕터5의 배를 막고 있는 체인 처리 후 다음 성벽 구간에서 언덕 위,
챕터16의  시작하자 마자 왼쪽 길 끝 폐허에 있습니다.
 
 

조류학자

모든 깃털을 찾으십시오
-총 7개의 깃털이 있습니다.
챕터6의 시작 부분 큰 나무 밑,
챕터7의 시작 부분 처음 보이는 집을 통과해서 올라가는 언덕 끝,
챕터8의 시장에서 왼쪽 길을 쭉 따라 가다 보면 둥그런 공터가 있는데 그 나무 아래,
챕터9의 은신 부분에서 올라가는 탑을 꼭대기까지 올라가서 나오는 언덕 끝, 
챕터10의 샹들리에로 문을 여는 구간을 지나고 나오는 바닷가에서 왼쪽 아래로 쭉 내려가다 보면 나오는 절벽 끝,
챕터11의 폭발로 문을 여는 구간에서 첫 문을 열고 나오는 방의 오른쪽을 보면 폭파할 수 있는 통이 있는 방 안 쪽,
챕터13의 카트로 올라가는 구간에서 길 말고 왼쪽에 올라가는 건물의 위쪽에 있습니다.

 

 

탐험가

모든 비밀 상자를 여십시오
-총 10개의 상자가 있습니다. 여는 데 기본적으로 나이프를 1개 소모하기 때문에 항상 나이프를 챙겨다니는 습관을 들입시다.
챕터3의 뺏긴 물품을 되찾는 구간에서 바로 뒤 쪽,
챕터4의 끌차 끄는 구간에서 진로 말고 왼쪽 언덕 위,
챕터5의 체인을 푸는 구간에서 푼 다음 왼쪽으로 나가서 그 건물 뒤쪽에 있는 사다리 위,
챕터6의 아미시아가 어지러워 하는 구간 건물 안 쪽,
챕터7의 소피아 방 직전에서 우측 배 위,
챕터9의 다리 건너 위치한 타워 중간,
챕터9의 염소 구하는 구간 다음 진행 방향에서 올라가다 뒤 쪽 언덕,
챕터10의 소피아가 프리즘을 처음  사용하는 구간 바로 앞 건물 위,
챕터11의 다리 고치는 구간 마지막 부분에서 왼쪽 방, 
챕터13의 깃털 얻는 구간에서 바로 뒤 문을 열면 있습니다.
 

불멸의 기억

모든 기념품을 회상하십시오
 
-총 21개의 기념품이 있습니다. 
 
챕터2의 시장 구간에서 약초학자 왼쪽 길 끝까지 가면 단지 던지기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챕터2의 경기장 안 쪽 루카스가 앉아서 대사를 출력하는 구간 계단 오른쪽 방 끝,
 
챕터3의 무덤 구간에서 새총으로 열 수 있는 집 앞 쪽,
 
챕터3의 소지품을 되찾는 구간 사다리 위 쪽 끝,
 
챕터4의 아래로 문을 열고 떨어지는 구간에서 떨어지지 말고 뒤를 보면 개구멍이 있습니다. 그 안 쪽,
 
챕터4의 짐을 치우고 진행하는 구간에서 뒤를 보면 새총으로 열 수 있는 쇠사슬이 있습니다. 그 선착장 끝 쪽,
 
챕터5의 초반부 길을 따라가면 자동적으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
 
챕터5의 루카스와 협동 플레이 구간 마지막에 내려가서 배를 타지 않고 위 쪽 사다리 끝으로 간 후 언덕 끝에서,
 
챕터6의 순례자 마을에서 왼쪽 길을 따라 가면 나오는 그네에서,
 
챕터6의 횃불 구간에서 방에 들어간 후 바로 옆 방으로 가지 말고 사다리로 올라간 후 개구멍으로 들어가면 나오는 방에서,
 
챕터7의 해변 구간에서 진행하다 왼쪽에 있는 언덕 위,
 
챕터7의 마을 구간 직전 왼쪽 언덕으로 올라간 후 나오는 동굴 끝,
 
챕터8의 마을 구간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나오는 염소,
 
챕터8의 마을 구간에서 진행하다 나오는 길에서 왼쪽으로 내려가면 단지 던지기를 또 할 수 있습니다. 연관된 도전과제도 있습니다.
 
챕터9의 첫 새 동상 구간에서 오른쪽 끝으로 가면 나오는 나무 아래,
 
챕터9의 비밀 상자가 있는 타워 꼭대기,
 
챕터9의 염소를 구하는 구간에서 염소,
 
챕터10의 석궁으로 길을 만드는 구간에서 올라가자마자 바로 옆 나무 아래,
 
챕터11의 끌차 구간에서 첫 끌차를 끝까지 밀고 바로 보이는 아래로 내려가면 있습니다.
 
챕터11의 동시에 여는 문 구간에서 휴고 도움으로 여는 방 안 쪽,
 
챕터13의 책장을 밀고 길을 만드는 구간에서 두 번째 책장을 밀면 나오는 비밀 방 안 쪽에 있습니다.
 
 

더는 장난감이 아니야

새총을 완전히 업그레이드하십시오
 
-도구로 새총을 풀업하면 됩니다.
 
 
 
 
 

 

강화 석궁

석궁을 완전히 강화하십시오
-도구로 석궁을 풀업하면 됩니다.
 

주머니 한 움큼

장비를 완전히 업그레이드하십시오
 
-도구로 장비를 풀업하면 됩니다.
 

효과적 기구

기구를 완전히 업그레이드하십시오
-도구로 기구를 풀업하면 됩니다.
 
 

주머니 속 실험실

연금술을 완전히 업그레이드하십시오
-도구로 연금술을 풀업하면 됩니다. 1회차로는 기구트리를 먼저 타도 모두 풀업하기가 힘듭니다. 연금술 스킬을 빠르게 올린다면 달성 할 수 있을 것같네요.
 
 

 

야간 경비

불 40개를 끄십시오
-소화제를 40번 던지면 됩니다.
 
 
 

연금술사

탄약 100개를 제조하십시오
-여러 탄약을 100번 제조하면 됩니다.
 

은밀함

은신 스킬을 완전히 향상시키십시오
 
-은신 스킬은 인간 적이 나오는 구간에서 30%이하의 킬으로 구간을 클리어하면 오릅니다. 끝까지 올려주시면 됩니다. 
 

 

전사

전투 스킬을 완전히 향상시키십시오
-전사 스킬은 인간 적이 나오는 구간에서 70%이상의 킬으로 구간을 클리어하면 오릅니다. 끝까지 올려주시면 됩니다.
 
 

악성

기회주의 스킬을 완전히 향상시키십시오
-기회주의 스킬은 인간 적이 나오는 구간에서 30%~60%의 킬으로 구간을 클리어하면 오릅니다. 끝까지 올려주시면 됩니다.
 

완벽 사격

솔방울을 모두 쏘십시오
 
-챕터1에서 휴고가 솔방울을 던지는데 첫 번째는 무조건 지나가는 솔방울이고 이후부터 끝까지 맞춰주시면 됩니다.
 

 

완벽 투척

왕관 게임에서 모든 투척에 성공하십시오

-챕터 8 기념품 얻는 미니 게임에서 4개 모두 넣으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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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보호자

성역에서 옛 보호자의 모든 아이템을 살펴보십시오
-총 16개의 아이템이 있습니다.
챕터9의
첫 번째 방에서 텐트/말/침대/인형, 
두 번째 방에서 갑옷/무기/밀랍판/장난감,
세 번째 방에서 정체불명의 기구, 병, 플라스크, 병, 파우더, 실험 테이블
세 번쨰 방 위층에서 바닥, 스크롤이 있습니다.
 
 

자비

부두에 갇힌 경비병을 죽이지 마십시오
 
-챕터4 협동 퍼즐 마지막 구간에서 경비가 집으로 데려다준다고 나타나는데 거기서 죽이지 말고
점화탄을 쏜 다음에 타르를 쏘고 지나가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어려운 도전과제는 없었지만 다회차를 강요하는 시스템이라 짜증을 유발했습니다.